본문 바로가기
life.hack

빌트인 주방 라디오 분해기( 잡음 없애기 )

by 조브 2020. 5. 29.

 

저희가 이사 오기 전부터 있던 오래된 빌트인 주방 라디오입니다.

 

 

 

 

저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 아내는 주방에서 일할 때면 자주 라디오를 켜놓고 있습니다. 주로 클래식 FM을 즐겨 듣는데, 글쎄 이 녀석(라디오)이 잘 나오다가도 사람이 지나간다거나 하면 때때로 잡음이 납니다. 이사 올 때, 라디오 안테나 선이 단선이 되어 있어서 제가 그냥 아무 전선이나 연결해서 코일 열선이나 되는 것처럼 깔아놨습니다. (제가 왜 그랬을 까요...)

 

 

 

좌측: 단선된 라디오 안테나선 / 우측: 임의 전선으로 연결한 모습

 

 

 

 

라디오 안테나를 만들고 싶습니다. 만드려고 찾아보니, 아래 그림과 같은 다이폴 안테나(Dipole Antenna)를 많이들 만드시네요. 

 

 

 

 

 

 

 

어라 근데, 동축 케이블?? 우리 집은 선이 하나인데... 어디에 연결하는 거지

 

 

 

궁금해서 분해해서 뜯어봤습니다. 스피커, 트랜스, 코일, LCD IC, 가변저항 등 이 보이네요. 

저 색색깔의 네모난 부품(찾아보니 가변 인덕터네요)이랑 라디오 채널을 돌리는 부분이 실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정말 한선만 나오네요. (F.ANT)

 

 

조금 더 찾아보니, 이런 안테나는 모노폴 안테나(Monopole Antenna)라고 하네요. 그리고 다이폴 안테나의 한 극은 GND에 접지하면 된답니다.

 

 

 

찾았다 GND, 저기다 물리면 되겠네요.

 

 

동축케이블이 없어서 일단 다시 닫았습니다. 그리고는 안테나를 아래 그림처럼 직선으로 쭉 펴서 연결했더니, 글쎄 잘 나옵니다. 정말.

 

단선된 안테나를 임의 길이의 전선으로 연결한 뒤, 직선으로 잘펴주면, 잡음없이 잘 나옵니다.

 

 

조금이라도 지지직 되면 바로 동축케이블 사려고 했는데, 너무 잘 나옵니다. 

 

 

결론은 라디오 피드선이 끊어지면 아무선이나 연결해서 쭉쭉 잘 펴주면 잡음 없이 잘 나옵니다(당연한 소리). 이런 걸 막선 안테나라고 하시네요. 안테나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너무 잘 나와서 힘이 쭉쭉 빠집니다. 다만 아내는 잡음이 안 난다며, 좋아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