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hack

텐세그리티(Tensegrity) 만들기

by 조브 2020. 6. 28.

 

 

하드 스틱으로 간단한 텐세그리티 구조를 만들어 봅니다.

 

 

 

텐세그리티는 아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텐세그리티는 인장(Tension)과 구조적 안정(Structure Integrity)의 합성어로 긴장된 상태의 안정구조를 말합니다. 즉, 튼튼한 통뼈인 구조체와 이 구조체에 달린 케이블이 서로 밀고 당기며 구조체를 안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1]

 

텐세그리트를 만드는 방법은 유튜브에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아래 영상을 참조하였습니다.

 

 

 

 

동영상에는 포함되지 않은 실제로 만들면서 필요한 팁 몇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먼저 필요한 준비물은 하드스틱 8개와 줄입니다.

 

 

 

 

 

 

하드스틱 3개를 빨래집게를 이용해서 정삼각형 모양으로 붙여줍니다. 순간접착제, 글루건 모두 좋습니다.

 

 

 

 

 

총 2개를 만들어 줍니다.

 

 

 

그 중 하나는 각각 변의 정중앙에 구멍을 내줍니다.  저는 낚시줄을 준비했는데, 줄이 얇아 송곳으로 꼭 찍어주는걸로 충분했습니다. 하드스틱의 경우 끝단에 구멍을 낼때 잘 갈라집니다. 핸드드릴로 작업하시거나 얋은 실을 준비하셔서 송곳으로 조심히 뚫어주세요.

 

 

 

다른 하나는 모서리에 구멍을 내 줍니다.

 

 

 

그리고 모서리에 세울 기둥을 만들어 줍니다. 동영상에선 각도기로 60도를 재서 자르는데, 한가지 팁을 드리면 아래와 같이 재단하시면 아주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모서리에 붙여줍니다.

 

 

 

이때 순간접착제를 이용하시면 잘 안 붙거나 약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셔서 집에 베이킹소다가 있으시면 조금 사용해 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https://dream-hacker.tistory.com/5

 

베이킹소다와 순간접착제로 작고 약한 부품 붙이기

퇴근해 책상 위를 보면, 가끔 아니 자주 부러진 장난감, 물건 등이 책상 위에 슬그머니 올려져 있곤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아이들이 오늘 하루 가지고 놀다 부러트린 물건들인데, 어느��

dream-hacker.tistory.com

 

 

모서리에 구멍을 뚫은 삼각형에 기둥을 붙일 때 조금 애매한데, 저는 아래 그림과 같이 구멍을 살짝 옆에 내 주었습니다.

 

 

 

 

그리고는 아래 그림에서 각각 같은 숫자끼리 줄로 묶어 주면 됩니다. 1번 줄을 먼저 묶으시고 나머지는 순서에 관계없이 묶으시면 됩니다. 묶으실 때 바로 묶지 마시고 테이프로 1차로 붙여서 길이를 가늠하시고 붙이시면 됩니다.

 

 

 

 

잘 묶어 주면 완성입니다.

 

 

 

동영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https://samsungblueprint.tistory.com/969

 

[건축구조] 가장 가볍지만 견고한 구조, 텐세그리티 이야기

출처: Wikipedia 위와 같이 막대기 같은 기둥과 거미줄 같은 실들이 수없이 엮어 있는 모습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언뜻 보면 기둥들이 공중에 둥둥 떠있는 것이 마구 엉켜있는 듯 하지만 반

samsungblueprin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