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hack

아파트 방송 스피커 볼륨 조절하기

by 조브 2020. 5. 26.

 

 

 

아파트 방송 스피커의 경우, 따로 볼륨 조절이 불가능하여

 

너무 큰 소리에 아기가 깬다던가 혹은 단잠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 볼륨저항기를 달아 볼륨을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필요한 준비물은 1. 가변저항, (+일반고정저항), 2. 노브 가 필요합니다.

 

가변저항(좌측)과 노브(우측)

 

 

1. 포텐셔미터(Potentiometer)라고도 하는 가변저항은 회전위치와 저항비에 따라 A형과 B형으로 구분됩니다 (영어로는 taper라고 합니다). A형은 일반적인 선형(Linear), B형은 로그(Log)의 관계를 가집니다[1]. A형은 일반용, B형은 주로 오디오 볼륨 조절용으로 사용됩니다.

 

http://www.resistorguide.com/potentiometer-taper/

 

 

새롭게 구매하실때 B형이면 좋지만, A형을 가지고 계시거나 구매하신분은 선형(A형)을 로그형(B형)과 유사하게 변경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것도 귀찮으신 분은 A형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선형을 로그형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아래 회로도와 같이 일반 저항 R1을 가변저항 출력핀과 GND 사이에 병렬로 접속하면 됩니다. 가변저항 Rp와 병렬로 접속하는 저항 R1의 비에 따라 아래 그래프와 같이 출력비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2].

 

https://e2e.ti.com/blogs_/archives/b/thesignal/archive/2012/10/22/logarithmic-potentiometers

또 가변저항은 회전수에 따라 싱글턴, 멀티턴으로 구분되고, 샤프트의 길이 및 지름 또한 가변저항의 주요 구분 인자가 됩니다.

 

저항값의 경우, 통상의 스피커가 4Ω, 8 이므로, 100Ω 이하의 가변저항이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2. 노브(Knob)는 아래 그림과 같이 볼륨의 손잡이를 말합니다.

 

구매하신 가변저항의 샤프트의 지름과 맞는 파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결선은 아래 회로도와 같이 연결하시면 됩니다.

 

 

저는 그냥 여분으로 있는 100kΩ 멀티턴저항을 사용하였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Rp/R1이 0.2가 되도록 20kΩ을 붙여주었습니다. (구매하실 분들은 100Ω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저희집에 있는 스피커를 분해합니다. 측면의 홈을 통해 커버를 분리하고 나사를 분리하면 쉽게 분리하실 수 있었습니다.

적당한 위치에 드릴로 볼륨의 샤프트 크기의 구멍을 내서 볼륨을 외부에서 조절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결선하고, 테이프로 절연처리를 합니다.

 

 

 

 

다시 조립하여 닫고 노브를 끼워주면 끝입니다. 

 

 

실제 방송이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 볼륨을 조절해보니 

 

아주 정말 조금만 돌려도 소리가 급격히 줄어드네요. 너무 높은 저항값을 사용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추가)

 

스피커를 8Ω 으로 하고, 가변저항 Rp를 100Ω, 고정저항 R1을 20으로 하고 저항위치별 출력전압비를 계산해보면,아래그래프와 같습니다.

 

가변저항 Rp를 100KΩ, 고정저항 R1을 20K으로 하고 저항위치별 출력전압비를 계산해보면, 아래그래프와 같습니다. 90%만 돌려도 출력이 거의 0이 나오네요. 

 

 


[1] http://www.resistorguide.com/potentiometer-taper/

[2] https://e2e.ti.com/blogs_/archives/b/thesignal/archive/2012/10/22/logarithmic-potentiometer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