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활용 능력 1급 실기는 아래와 같이 2개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 스프레드시트 실무
2. 데이터베이스 실무
시험시간은 과목당 45분이며,
각각 70점 이상을 받으셔야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짧게 3일 만에 붙으셨다는 분들로 계신데,
70점의 커트라인과 생각보다 짧은 시간으로 인해 그리 만만한 시험은 아닙니다.
저는 매일 조금씩 3주 ~ 4주 정도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우선은 시험 신청입니다.
저는 필기 신청 때는 비교적 자리가 많았는데, 실기 접수 때는 자리가 없어서 다음 달 오픈 시에 접수했습니다.
시험장마다 다르긴 한데, 제가 본 시험장은 첫째 주 목요일 10시에 다음 달 시험이 오픈되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면, 시험 신청하실 때 연속해서 2회를 신청하시면 좋습니다. 시험마다 난이도가 차이가 크고 내가 모르는 문제가 나올 수 도 있기 때문에, 한 번 공부하신 걸로 연속해서 2번 정도 시험 쳐 놓으면 안심입니다.
(물론 한 번에 붙을 자신이 있으신 분은 패스해도 됩니다.)
저도 자신 있게 하다가 피벗테이블에서 처음 보는 설정 못해서 10점 그냥 날리고 데이터베이스 잘못 수정했다가 망해서 다음 주에 급하게 한번 더 봤습니다.
2번 본 소감은 처음 본시험은 연습했던 책이랑 조금 다른 부분들이 많이 나왔고 두 번째는 책과 거의 유사하게 나왔습니다.
실기 강의 또한 필기 때와 마찬가지로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의 강의를 추천드립니다.
강의를 빠르게 2~4일 정도만에 들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기출문제 책을 한 권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기 때는 따로 기출문제 사이트가 있어서 필요 없었는데, 실기는 한 권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기출문제집입니다. 기본서는 필요 없습니다. (저는 아래 책을 샀습니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시간이 되시면 전부 풀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드는데, 뒤로 갈수록 유사한 패턴에 소요시간이 점차 줄어듭니다. 하루에 1 ~ 2세트 풀어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출판사마다 채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게 그렇게 정확하진 않습니다. 오타를 조심하시고 그게 아닌데도 오답이라 나오면 정답인 경우도 있으니 참고 정도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컴활 1급의 경우 모두 오피스 2016으로 변경되었으므로, 꼭 2016 버전으로 연습하셔야 합니다. (아마 채점 프로그램도 2016이 있어야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또 한 가지 팁을 드리면,
스프레드시트를 푸실 때는 1. 기본 작업 → 3. 분석작업→ 4. 기타 작업→ 2. 계산 작업 순서대로 푸시는 게 좋습니다. 계산 작업이 잘못 빠지면 시간을 엄청 많이 잡아먹게 되어서 일단 빠르게 풀 수 있는 것부터 다 해 놓고 계산 작업을 해 주시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그냥 순서대로 1. DB구축 → 2.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 3.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 4. 처리 기능 구현 순으로 푸시면 됩니다.
시험장 가실 때는 필요한 준비물은 수험표(코참 패스 어플도 됩니다)와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필기구는 필요 없습니다. 필기도 안 되는 코팅된 종이고 필기할 시간도 없습니다.
저는 다른 2곳의 시험장에서 시험을 봤는데, 한 곳은 주차 할인 (1시간 할인)되고, 다른 한 곳은 안되었습니다.
결과는
두 번째 만에 붙었습니다. 불합격일 때는 상세 점수를 알려주는데, 합격 시에는 알려주질 않네요.
끝으로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자격증.hack > 컴퓨터활용능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후기 (0) | 2021.03.1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