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hack/공조냉동기계기사

기사 시험과 공학용 계산기 (기종한정, 계산기 추천, 에뮬레이터)

by 조브 2020. 6. 29.

 

 

이번 2020년 7월 1일부터 국가기술자격 공학용 계산기 기종이 아래와 같이 한정된다고 합니다.

 

 

 

 

기사 시험의 경우 해당 계산기 기종 이외에는 사용이 금지된다고 하니 사용하고 계신 모델을 꼭 확인해 보세요. 주로 저장 기능이 있는 계산기는 모두 사용이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기존에 쓰시던 계산기가 공단에서 허용한 계산기면 상관 없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은 새롭게 하나 장만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오래전부터 쓰던 카시오 계산기가 포함되지 않아서,

 

새롭게 카시오(CASIO) FX-991EX를 구매했습니다. 디자인도 괜찮고 태양광 사용도 되고, 기사 시험에는 사용하진 않지만 통계나 행렬 계산 등 기능도 제일 많은 것 같아서 991EX로 골랐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 모델들을 비교해 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cview.co.kr/default/calculator/calculator0106.php?sub=01

 

행남통상

  계산기  공학용계산기

www.cview.co.kr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의 경우 아래의 사이트에서 에뮬레이터를 설치하여 PC에서 동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예전에는 무료였던 것 같은데, 현재는 90일 trial 라이센스로 동작하네요). 실제로 FX-991EX 모델을 구매하시기 전에 PC에서 한번 테스트해보시고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edu.casio.com/softwarelicense/index.php

 

CASIO WEW Worldwide Education Website

[Official CASIO Scientific & Graphing Calculator website] We provide mathematics teaching resources, exercises, event information and software support.

edu.casio.com

 

 

 

FX-991EX의 경우, 아래와 같이 ClassWiz Emulator 에서 모델을 선택하고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FX 570 EX는 FX-991EX와 동일한데, 태양광 기능만 없는 것 처럼 보입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아무것이나 선택하고 Download버튼을 누르면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압축해제 후 설치해 주세요.

 

 

 

 

설치 완료 후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90일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계산기와 똑같이 생겼습니다.

 

 

댓글